□ For the rest of us

근황

이렇게저렇게 재밌게 일하고 있다.
어제 밤 샜더니 머리가 멍해서 -_- “그래, 오랜만에 근황을 정리하자!”는 핑계로 농땡이를 피워본다.

 

1. 외주사업

올초 계획했던 대로 올해 9월까지는 외주사업에 힘을 싣고 있다.
팀원들이 다들 잘하고 또 하나같이 열심히 해줘서 프로젝트들이 다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올해 진행한 주요 프로젝트들은 이렇다.

– SK네트웍스 : sk주유소 관련앱 3종 – 자몽, 해피오토멤버스, 조달청 공공유류 (각각 안드로이드, 아이폰)

– 볼런컬처 : 봉사활동 매칭 플랫폼 – 공존 (반응형 웹)

– 센터컴 : 소일거리 중개 플랫폼 – 도와도 (웹, 안드로이드, 아이폰)

– 플랫포스 : 모바일 상품권 플랫폼 – 폰기프트 (SDK 및 API, 안드로이드, 아이폰, 웹)

– 기타 간단한 대기업 앱/웹 2건 및 데이터분석 솔루션 1건

 

음 또 뭐있지.. 암튼 큰건 이정도였다.
모두 이제 출시되어 유지보수 단계로 넘어갔거나 혹은 후반부 작업중이다.
자몽 같은 경우엔 유지보수, 운영과 더불어 초기 온라인마케팅까지 하게 됐다. ㅎㅎ 지금은 랜딩페이지를 만들고 있다.

전엔 스타트업에게 외주는 악인줄로만 알았는데, 하면서 외주사업 해보길 잘했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사업적으로나 메이커로서나 짧은 기간동안 모두들 많이 배웠다.
특히 Cofounder들이 비즈니스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이 큰 거 같다. 시야가 넓어졌다.

또 솔직히 덜 헝그리해져서 좋다.
팀원들 간식이 모자라지 않게 하거나, 야근 택시비를 넉넉하게 줄 수 있는 환경이 되니까 훨씬 맘이 편하다.

외주사업 하면서 영업협력사 등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났고, 그분들을 통해서도 많이 배웠다.

개발적으로도 순도 높은 학습의 시간이었다. 모든 외주 프로젝트를 자체서비스와 동일한 프로세스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자체서비스를 몇개나 만들어본 셈이 됐고, 성공적인 팀빌딩 & 개발능력의 비약적인 향상 결과로 이어졌다.
큰 프로젝트들은 테스트코드를 만들거나 엘라스틱 서치, 소켓 같은 기술을 적용해보기도 했다.

실은 감사하게도 생각보다 일이 너무 많이 들어와서 중간에 “사람 더 많이 뽑아서 외주사업을 확 키워볼까?” 하는 욕심이 나기도 했다.
그래도 욕심 버리고 그러지 않기로 했다. ‘한 사람당 동시에 잡고 있는 프로젝트가 1.5개를 넘지 않도록 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다.
쫌 된다고 괜히 욕심내면 이도저도 안될 거 같았다. 그리고 자체서비스가 너무 늦어질 것 같았다. 잘한 거 같다.

 

2. 법인전환

법인설립을 했다. 팀슬로그업 발음이 너무 어려워서 다시 그냥 슬로그업으로. 지금 포괄양수도 과정을 진행중이다.
좀더 간지나는 이름을 새로 지어볼까 하다가 그동안 PR해놓은 것들이 아까워서 걍 쓰기로 한다.
전환 과정 다 끝나면 각종 채널의 이름과 로고도 바꿔야 한다.

 

3. 책 출간 준비중

트렌드코리아를 펴내는 출판사 미래의 창과 출간계약을 했다.
감사하게도 “스타트업 하고 앉아있네 내용들을 발전시켜 책으로 엮어내보면 어떻겠냐”고 먼저 제안해주셨고, 기쁘게 승낙했다.
열심히 써서 내년 초에 출간할 계획이다.

 

4. 홈페이지 개편에 대한 욕구

아 홈페이지좀 새로 만들고 싶다. 진짜 -_-
전에 비석세스에서 금주의 스타트업에 걸어주셨는데, 홈페이지가 누추해서 민망하더만..
팀원도 늘었고, 포트폴리오도 늘었고,  써먹고 싶은 기술들도 있고.. 여러 모로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기획은 어느 정도 해놨다. 근데 넘 바쁘다. 일단 간단하게 디자인이랑 문구라도 조만간 바꿔봐야지.

외주 문의가 잘 안들어왔으면 진작 업데이트가 되었겠지?
근데 가만 있어도 감당 못할만큼 들어오니까 사실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일이었다.
그렇게 생각하면 뭐 다행이고 ㅎㅎ

 

5. 자체서비스

10, 11월부터 드디어 자체서비스 개발에 들어간다.

좋은 아이템을 찾고자 꽤 오래 고민했고, 우리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아이템 2개를 선정할 수 있었다.

내년부턴 지금보다 외주를 줄이고 자체서비스에 집중하고자 한다.

 

마무으리

 

뭐야.. 정리해보니 꽤 자랑질이네.
잘 풀리고 있나보다. ㅎㅎ 뭐 그래도 우린 아직 쪼렙이다.
열심히 해야지.

Standar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