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쟁이 할머니네 개발국밥
□ 욕쟁이 할머니네 개발국밥

네 그릇 – 도메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맛집 추천사

어떤 욕을 상상하든 그보다 더 이상한 욕을 듣게 될 것이다.

- New욕 Times

 

웹서비스가 뭔지는 알고 국밥 처묵냐 이눔 시키야시리즈 네 번째 시간

네 그릇 - 도메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http://GookbapisGoodbap.co.kr

이 도메인 어뗘? 괜찮아 뵈는가? 할미도 인자 마케팅에 신경좀 써야할 시기인거 같아서 홈피 하나 만들어볼라 하는디.
가게 전화번호는 뒷자리를 0198로 하기로 혔어. 재료는 01이지만 가격은 98들로 이뤄진 프리미엄 국밥!
물리지 않는 국밥, 개발국밥! 워뗘 할미의 크리에이티비티가? 쩔쟈?

오늘은 도메인이 워떤 식으로 구성되는지 볼거여. 짧고 굵게 갈겨. 그니께 국밥 나오면 후딱처묵고 깍두기는 한 그릇만 묵어라.

 

도메인은 뒤에서부터 읽는다

도메인은 크게 4단계에 걸쳐 구성이 되는디, 이때 앞쪽 보다 뒤쪽이 더 큰 범주를 내포하고 있는겨.
그래서 주소창에 도메인을 입력하면 브라우저가 거꾸로부터 읽는다고.

가장 뒤는 국가혹은 단체 성격을 나타내는 겨. 젤 뒤에 오는 놈들을 최상위도메인이라고 하지.

 

-최상위 도메인

.kr : 한국

.jp : 일본

.ca : 캐나다

.com : 회사나 상업 기관(esp. 글로벌 서비스)

.org : 비영리단체

.info : 정보서비스 기관

다음은 그 아래인 차상위도메인. 얘들은 좀더 세분화된 용도를 나타내는 겨.

 

-차상위 도메인

 

.co : 영리목적의 단체

.or : 비영리단체

.ac : 교육기관/대학()

.go 정부/공공기관

이런식으로 도메인은 저마다의 옘병할 의미들을 갖고 있지.
할미는 한국에서 돈 받고 국밥 팔아묵으니께 http://GookbapisGoodbap.co.kr이라고 이름 지은겨. 그니까 돈 안 내고 토끼다 잡히면 죽는다.

 

도메인의 4단계 처리 과정

이제 실질적으로 통신이 되는 절차도 한번 들여다볼까? 맛만 볼 거니까 백스페이스에서 손 떼라.
아까 도메인은 통신되는 절차에 따라 단계가 있다고 했다, 벌써 까묵은 거 아니제?

 

-도메인의 통신 단계: 검색 -> 루트서버 -> 호스팅업체 서버 -> A레코드

도메인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그 자리에서 가장 가까운 루트서버에 질의를 보내게 되는겨. 루트서버는 전세계에 총 13개가 있지.
이런 얘들을 루트DNS(Domain Name System) 서버라고 부르는데, 쉽게 말해 그냥 도메인을 저장해놓고 있는 서버컴퓨터라고 생각하믄 돼야.

 

, 좀더 쉬운 설명 들어간다. 이제부터 도메인은 건물이름, IP는 건물주소라고 생각하면 되는겨.
먹고 살기도 빡빡한데 숫자들로 조합된 우라지게 복잡한 IP주소들을 일일이 기억하고 살 순 없자너?
그러니까 DNS서버에 이런 IP주소들을 몽땅 처넣어 놓고, 사용자가 도메인만 입력하면 알아서 도메인에 해당하는 IP주소를 찾아 연결해주게끔 만든 겨.

 

즉 주소창에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가장 가까운 DNS서버에 이 도메인 주소 IP를 알려줘하고 물어보는 질의가 보내지는 것이제.
그럼 DNS서버가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 + 해당 최상위도메인(.com )을 관리하는 곳에 물어본 정보를 조합해서 IP주소를 알아내 연결해준다, 이 말이여.

 

이제 그 다음으로 가는 곳은 호스팅업체들의 서버여. cafe24.com, hosting.kr 이런 업체들 본 적 있을껴.
이런 업체들을 레지스트라(registrar)라고 한당께. 이 호스팅 업체들 역시 사용자의 IP주소를 저장하고 있지.
야들은 ‘A레코드(해당 ip의 서버를 찾아가기 위한 기록)’‘mx레코드(mail exchanger, 메일서버)’라는 이름으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저장한다고.

 

자 여기까지. 이제 웬만한 건 알은 겨. 어디 가서 내가 국밥집에서 주워들었는데하고 까불어도 된당께.
더 들어가면 머리 아프고 비개발자는 알아봐야 써먹을 데도 없으니 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마지막으로 팁 한 가지. 호스팅 업체들의 주소명을 숨기지 않고 내 IP주소에 노출시키면 도메인을 공짜로 사용할 수 있다.
http://GookbapisGoodbap.cafe24.com 이런 식으로 말이여

오늘 끗.

다 처먹었으면 꺼져 이눔아

※ 졸라 바빠진 관계로 당분간 개발국밥 쉽니다. 한가해지면 다시 올릴게요.
개발에 관해 궁금한 게 있는데 구글링해도 안 나오고 어디 물어볼 데도 없어 답답해 미치겠다,
이런 분 계시면 admin@slogup.com 으로 메일 주세요. 

Standar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