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or the rest of us

다시, 공부의 시간

좀 더 부지런히 쓰면 좋았을 걸.

봄블링 런칭날에 쓰고 참 오랜만에 포스팅이다.

근황을 정리해보면 이렇다.
bomb(작은 용량1000x600)

  1. 봄블링 10만 돌파

 

그간 무척 바빴다. 다들 열심히 했다.

런칭 6개월쯤 된 시점에서 봄블링의 국내회원이 딱 10만을 넘었다.

다해봐야 천만원도 안 되는 마케팅비용을 감안했을 때 그럭저럭 나쁘진 않은 성과인 것 같다. 개발과 디자인적 측면은 내 기준에선 아주 만족스럽다. 현재 우리 단계에서 주어진 한정된 자원을 낭비하지 않고도 필요한 수준에 도달했다는 느낌이다. 운영도 다들 주말까지 할애하며 열심히 했다.

 

아쉬운 점도 많지만 마케팅, 개발, 디자인, 운영 모든 게 처음이었다는 사실을 감안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 같다.

 

  1. 앞으로의 봄블링

 

7월말 LTV를 올리기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부터 매출도 꽤 거두고 있다.

사실 2차 대규모 업데이트 개발을 끝낸 지 오랜데 아이폰 심사가 도무지 안 떨어지고 있다.

2차 업데이트에선 하트미를 대폭 업그레이드 했는데 반응이 어떨지 모르겠다.

 

음.. 사실 봄블링의 국내 서비스를 위한 노력은 이제 어느 정도 선을 유지하는 수준에서 더 이상 투자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제 어느 정도 안정이 되기도 했고, 더불어 봄블링이 재밌는 서비스인 것은 맞지만 수익성 측면에선 국내시장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봄블링의 핵심 구매집단은 20대 초중반이다(이건 비밀인데 막 까발린다 헤헷).

이 분들은 정말정말정말 인앱구매에 돈을 안 쓰시는 분들인데.. 이정도 매출을 내고 있는 것도 사실 놀랍다. -_-;

 

봄블링은 지금 일본시장, 중국시장 진입을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 승인이 완료되면 중국 마케팅도 드디어 진행한다.

창진원에서 맺어준 협력사와 중국 마케팅 계획 컨펌, 중국어 간체 마케팅 자료 전달, 심지어 자부담비 지불까지 끝났는데 그놈의 위쳇 API 때문에 시간이 끌리다 결국 위쳇결제는 포기하고 로그인 API만 사용하기로 했다.

분명히 간단하게 처리돼야 하는 기능들이 개발자 사이트 자체가 안 열리는 등 답답한 문제들에 계속 걸리면서 도통 진행이 되질 않았다.

 

중국은 정말.. 무한한 가능성의 시장이라는 점은 인정하지만 ‘지금 이 시점에서’ ‘소규모 스타트업이’ 진출하기에 결코 좋은 국가가 아니다.

하여 일본으로 눈을 돌렸다. 약간 간을 보니까 봄블링이 활약할만한 가능성이 충분히 보인다.

 

여튼 봄블링은 애초에 팀빌딩+공부 하려고 만든 앱인만큼, 이제 ‘글로벌 시장’이라는 공부만 마치면 목표 달성이다.

 

  1. 봄블링 이후의 슬로그업

 

다시 공부의 시간이다.

아직 능력이 부족한 탓에 그동안 일과에 치여 공부할 시간을 충분히 갖지 못했다.

 

개발팀은 함께 스터디를 꾸려 공부들을 정리해 돌아가며 발표하고, 그걸 자료로 만들어 새로운 팀원의 교육자료로 활용할 계획인 것 같다.

나도 나대로 필요한 기반지식을 공부하려 한다. 아, 그리고 그간 컨텐츠 마케팅에 소진한 잉여력도 다양한 컨텐츠들을 접하며 다시 충전해야겠다.

 

내 10월 목표는 이렇다.

  1.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 무비용 마케팅 루틴(a.k.a 노가다) 더 정성껏 돌기
  3. 위치기반 동네 앱, 대학생 타겟 앱들과 크로스프로모션 해보기
  4. 일본 및 중국 마케팅 테스트하고 유효한 데이터 쌓기
  5. 거점BI 지원사업 서류 등 기타 잡무 제대로 처리
  6. 데이터분석 책 2권 이상 정독 및 필요한 지식 습득
  7. 일본어 첫걸음 떼기 – 일본 가서 밥 시켜먹고 간판 읽을 정도는 만들기
  8. 세끼 챙겨먹고 꾸준히 운동하기

 

그동안 ‘마케터는 마케팅을 해서 1명이라도 더 데려와야 한다’는 강박이 있었는데, 이제 놓으려고 한다.

지금은 마케팅이 중요한 시점이 아닌 것 같다. 공부하자 공부~

 

P.S : 슬로그업 홈페이지를 새로 만들었다. 곧 업데이트 될 예정. 사실 여기는 내가 워드프레스 & 포토샵 공부할라고 얼기설기 만들어 본 거다. 이걸 아직까지 쓰고 있다 -_-; 그래도 정 들었네..

Standard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