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ndroid

[안드로이드] Android를 처음 시작하려는 분께 선별한 암기사항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를 처음시작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어느정도 아시는 분을 위해서 작성되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1. 위젯 : User Interface를 위한 모든 구성요소. 모든 위젯은 View 클래스의 인스턴스 이거나 View의 서브클래스 중 하나의 인스턴스다. 즉 화면에 보여지는 요소를 위젯이라고 보면된다.

 

2. 위젯속성 : android:layout_* : layout_로 시작하는 것은 레이아웃의 속성이다. 즉 ViewGroup을 상속받은 위젯들만 갖고 있는 속성이다. 이밖에도 다양한 속성이 있으며 이러한 속성들로 인해 화면구성요소의 시각적인 것을 조작할 수 있다.

 

3. ‘@’의 의미 : 안드로이드의 레이아웃을 위한 XML에서 @를 갖고 있으면 상수를 참조하는 것이다. 그리고 @+로 시작하면 즉석으로 상수를 추가한다는 의미이다. (@id+, @+id가 안드로이드를 처음 코딩할시 헷갈렸는데, @+ 이렇게 기호들이 먼저 다오고 id라는 식별자가 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4. 리스너 :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는 일종의 콜백리스너이다. 여러가지 이벤트가 발생할때 해당 리스너로의 콜백함수가 호출된다. 여러가지 방식이 있지만

bt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
        // todo
    }  
});

의 형식을 선호함. (간단하고, 구현을 원하는 곳에 배치하며, 작명을 위해 고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

 

5. 토스트 : 웹에서 alert가 있다면 안드로이드에서는 토스트가 있다. 간단한 코드니 반드시 암기하고, 래핑해 놓을것.

Toast.makeText(Activity.this, msg, Toast.LENGTH_SHORT).show();

 

6. 빌드 절차 : 제일 처음 메니페이스 파일과 함께 Asset Packaging Tool (aapt)가 리소스들을 컴파일한다. (이때 XML의 경우 따로 객체가 될수있도록 컴파일한다. 오히려 파싱이랑 더 비슷함.) 다음으로 자바파일을 (*.java) 자바 바이트 코드로 변환(*.class)하고 달빅 JVM코드로 컴파일 한 이후 달빅 바이트 코드인 덱스 파일로 변환(*.dex) 이후 빌드와 서명을 거쳐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파일(*.apk) 이 만들어 진다. (aapt는 일종의 파서 프로그램임.)

 

7. 서명 : 다바이스로 바로 보낼땐 Debug Key, 구글플레이로 보낼땐 Public Key를 생성.

Standard

댓글 남기기